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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rketing

검색엔진최적화(Search Engine Optimization, SEO)는 무엇인가?

검색엔진최적화 (Search Engine Optimization, SEO)

 

SEO란 사이트가 검색엔진에서 상위에 노출될 수 있도록 콘텐츠와 사이트 구조를 개선하는 작업을 말한다.

검색의 목적이 정보를 찾는 사람과 정보나 그 정보를 제공하는 기업을 연결 시켜 주는 것이라는 관점에서 본다면

검색 결과 페이지는 검색 쿼리와 콘텐츠의 거래가 이뤄지는 공간으로 볼 수 있다.

구매의사결정을 위해 정보를 탐색하는 소비자에게 그 탐색 의도에 부합하는 정보와 이를 제공하는 기업을 연결 시키는

마케팅 활동의 하나로 보고 검색을 통해 브랜드에게 질문하는 소비자에게 답으로 제공하는 콘텐츠가 소비자를 만족 시킬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웹 페이지와 사이트를 개선하는 일련의 작업이라고 정의 할 수있다.

 

 

검색엔진최적화를위해 마케터가 해야 할 업무는

- 검색자(검색 유저)의 의도를 이해하고 그에 충실히 맞춰 웹 페이지의 콘텐츠를 제작
- 페이지가 검색 결과 페이지에서 잘 노출 되도록 웹 페이지의 태그와 링크 구조를 개선
- 자연 유입 트래픽을 늘리는 시책
- 어떤 고난이도의 SEO 테크닉을 통해 갑작스러운 순위 상승을 추구하기 보다는 검색 유저를 지속적으로 생각
- 검색 유저가 바라는 것이 무엇인지를 고민하며 이를 어떻게 콘텐츠에 담을 것인지 탐색
- 실천적인 노하우를 어떻게 효율적으로 운영 관리할 것인가를 고민
 
 
 

검색엔진최적화(SEO)를 잘하기 위한 4가지

 

SEO를 통해 웹사이트는 자연 유입 트래픽을 늘리고, 고객의 의도에 맞는 콘텐츠를 제공하며, 마케팅 성과를 창출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방법이 있다.

1. 키워드 리서치

웹사이트의 주제와 목표에 맞는 키워드를 찾아내고, 키워드의 검색량, 경쟁도, 난이도 등을 분석하여 효과적인 키워드 전략을 수립. 키워드 리서치 도구로는 구글 키워드 플래너, 네이버 데이터랩, 유사어 사전 등이 있음.

2. 페이지 속도 최적화

웹사이트의 로딩 속도가 느리면 사용자의 만족도와 검색 순위에 영향을 줄 수 있음.

페이지 속도를 최적화하기 위해서는 이미지 크기를 줄이고, 캐싱을 활용하고, 불필요한 코드나 스크립트를 제거하는 등의 작업을 해야 한다. 페이지 속도를 측정하고 개선할 수 있는 도구로는 구글 페이지 스피드 인사이트, 네이버 페이지 스피드 인사이트, GTmetrix  등이 있음

3. 타이틀 태그와 메타 설명 작성

타이틀 태그와 메타 설명은 검색 결과 페이지에서 웹사이트의 제목과 요약으로 표시되는 부분을 말함. 타이틀 태그와 메타 설명은 사용자의 클릭률과 검색 순위에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각 페이지마다 고유하고 명확하게 작성해야 함. 타이틀 태그와 메타 설명은 주요 키워드를 포함하고, 길이가 너무 길거나 짧지 않게 작성.

4. 대체 텍스트 추가

대체 텍스트는 이미지나 동영상 등의 시각적인 요소를 이야기함

대체 텍스트는 시각 장애인이나 이미지가 로딩되지 않는 경우에도 콘텐츠를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하는 글이다.

그렇다면 웹 페이지와 사이트를 개선하기 위한 검색엔진최적화(SEO)의 기본 시책은?

1.제품과 브랜드와 관련한 고객 검색 인텐트(니즈, 관심사)에 관한 양질의 콘텐츠를 정기적이고 지속적으로 게재
2.검색엔진의 크롤러가 웹사이트의 콘텐츠를 빠짐없이 읽어 갈 수 있도록 페이지와 사이트의 구조를 설계
3.모바일 환경에서 편리하게 콘텐츠를 볼 수 있도록 해야 함 (반응형 웹, AMP적용, 페이지 로딩 속도 개선 등)
4.타이틀, 메타 태그, 헤딩 태그 등을 통해 검색엔진이 콘텐츠의 내용을 정확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함
5.PR활동과 소셜미디어에서의 투고를 통해서 대상 콘텐츠로의 백링크가 자연스럽게 늘어나도록 해야 함
6.구글 어낼리틱스, 구글 서치 콘솔, 네이버 웹마스터 등을 설정
7.지속적으로 웹사이트의 유입 성과를 모니터링하고 검색엔진최적화 상태를 관리하고 개선

 

이렇게 7가지로 이야기 할 수 있겠다

 

 

*이 글은 30% 가량의 분량을 Bing에게 자료 조사를 시켜서 썼음